원인
선천 눈꺼풀처짐
위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눈꺼풀올림근)이 발생 당시 완전하게 형성되지 않아 생기며, 태어날 때부터 눈꺼풀올림근의 힘이 약한 경우가 선천 눈꺼풀처짐입니다.
(1) 선천 근육성 눈꺼풀처짐
선천적으로 위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의 발달에 이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유전적으로는 상염색체 우성유전 혹은 돌연변이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무런 유전적인 경향 없이 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Marcus Gun Jaw winking 증후군 (마르쿠스건 턱증후군)
눈꺼풀처짐의 특수한 형태로 특이하게 음식을 먹거나 하품을 하는 등 턱을 움직이는 근육이 작용할 때 위눈꺼풀이 같이 움직이는 경우입니다.
(3) 눈꺼풀 틈새 증후군
위눈꺼풀이 처지고 양쪽 눈 사이 거리가 멀며 안쪽눈구석주름이 동시에 나타난 경우를 말합니다. 상염색체 우성유전의 경향이 강합니다.
2) 후천 눈꺼풀처짐
성인기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눈꺼풀처짐의 형태는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인 눈꺼풀올림근의 널힘줄(건막)이 나이가 들면서 또는 기타 외상 등에 의해 약화되어 오는 경우입니다.
눈꺼풀이 처지고 이로 인해 시야의 위쪽이 가려지게 되어 사물을 보려면 눈을 뜨려고 노력을 해야 되므로 금세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눈꺼풀처짐의 원인을 알기 위해 여러가지 검사를 할 수 있고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수술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아래와 같은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증상 및 합병증
증상
출생 직후부터 나타나는 선천 눈꺼풀처짐은 한쪽 또는 양쪽 위눈꺼풀이 아래로 처져서 검은 눈동자 (각막)가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선천 눈꺼풀처짐이 있는 영유아의 경우 정면의 사물을 보기 위해 이마를 위로 치켜 뜨고 턱을 위로 들어올리게 됩니다.
이들은 정상적인 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뻣뻣해져 아래쪽을 쳐다볼 때는 위눈꺼풀이 따라서 내려가지 못하고 눈을 완전히 감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합병증
눈꺼풀처짐 수술 후에는 불가피하게 생길 수 밖에 없는 증상(합병증)들이 있으며, 적절한 보존적 치료를 하여 심한 합병증으로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