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r

맑은 눈, 밝은 세상

진료안내

망막 클리닉

망막이란?

눈의 가장 안쪽을 둘러싸고 있는 내벽을 구성하는 신경세포의 얇은 층입니다.

망막은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해부학적으로 망막은 말단 감각기, 시신경은 말초신경으로 분류되나, 발생학적으로 보다 망막은 사실상 중추신경계(CNS, central nervous system)의 일부분으로 보아야 합니다.
시세포는 빛 정보를 다시 전기적 정보로 전환하고 이 정보는 망막 내층의 세포를 통해 시신경을 지나서 뇌로 전달되며 이러한 과정으로 우리는 사물을 볼 수 있습니다.

망막 질환의 종류

망막박리 망막박리는 시세포가 망막색소상피로부터 분리된 것을 말합니다. 두 층 사이에는 잠재적인 공간이 있어 서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망막의 박리가 일어나면 시야의 결손이 나타나고, 박리가 진행되면서 시야결손 부위도 점차 커지게 되어 마치 앞에 흔들리는 장막이 쳐진 것처럼 느끼게 되며 오래 방치할 경우 실명할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 망막병증은 우리 눈의 망막에서 발생하는 병을 말합니다. 망막이란, 사진기의 필름에 해당되는 얇은 신경조직으로 안구의 뒤쪽 내벽에 붙어 있습니다. 눈에 들어오는 빛이 각막과 수정체에서 굴절되어 망막에 상을 맺게 되고, 이미지를 우리의 뇌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가 있는 환자에서 특유한 망막의 순환장애가 생기는데 이를 ‘당뇨망막병증’이라 하며, 당뇨병성 신경병증, 당뇨병성 신증과 함께 당뇨병에서 3대 미세혈관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당뇨망막병증은 시력저하를 일으키고, 심하면 실명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망막정맥폐쇄 망막(retina)에는 망막 동맥(망막에 피를 공급해 주는 혈관)과 망막 정맥(망막에서 사용한 피를 다시 심장으로 보내는 혈관), 그리고 그 분지(망막 동맥과 망막 정맥에서 갈라져 나온 혈관)들이 존재하는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이들 혈관이 막히게 되어 시력 감소를 초래하는 질환을 망막 혈관 폐쇄라고 합니다. 망막에는 중심 동맥과 중심 정맥이 각각 하나씩 있어 혈액 순환을 담당하게 되는데, 각각의 혈관은 망막 안에서 여러 분지로 나뉘게 됩니다. 혈관 폐쇄가 분지 전에 일어나면 망막중심 동(정)맥 폐쇄라고 하며, 분지 후에 일어나면 망막분지 동(정)맥 폐쇄라고 합니다.
황반변성 눈의 안쪽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한 신경조직을 황반이라고 하는데, 시세포의 대부분이 이곳에 모여 있고 물체의 상이 맺히는 곳도 황반의 중심이므로 시력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력이란 대상의 존재와 형태를 인식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물체의 상이 황반의 중심와에 맺어질 때 가장 예민하고 (중심시력), 망막 주변으로 갈수록 저하됩니다(주변시력). 우리가 책을 보거나 어떤 물체를 볼 때는 망막의 중심부인 황반부를 통해서 보게 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중심시력을 시력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황반이 노화, 유전적인 요인, 독성, 염증 등에 의해 기능이 떨어지면서 시력이 감소되고, 심할 경우 시력을 완전히 잃기도 하는 질환이 바로 연령관련 황반변성입니다. 이러한 황반이 주로 노화에 의해 기능이 떨어지면서 시력이 감소되고, 심할 경우 시력을 완전히 잃기도 하는 질환이 바로 연령관련 황반변성입니다.

망막질환 치료

실명과도 연결될 수 있는 만큼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망막혈관질환은 다양한 질환군으로 나누어져 존재합니다. 시력예후가 좋지 않는 질환 및 전신질환과 연관성이 있는 질환이 있는 만큼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망막은 눈 속 깊숙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외부 검사만으로는 이상 여부를 알기가 어렵고 특수장비와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