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r

맑은 눈, 밝은 세상

진료안내

노안백내장 클리닉

백내장이란?

백내장이란 눈 속의 수정체(렌즈)가 어떤 원인에 의해 뿌옇게 혼탁해져서 시력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의 원인은 주로 나이가 들어 생기는 노인성 백내장이 대부분이지만 선천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고 당뇨병과 같은 전신 질환의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인성 백내장인 경우 나이가 들면서 발병율이 높아져 60대에는 50% 70대에는 70%이상 발생하므로 백내장의 발생은 연령과 더불어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백내장의 치료

백내장의 치료는 크게 구분하여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이 있습니다. 초기의 백내장일 경우 안약과 내복약을 시용하는데 약물요법 후에도 백내장이 진행되면 결국은 수술치료를 하게 됩니다. 백내장은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해야 하는데, 교정시력이 0.4~0.5 이하이거나 시력에 관계없이 흐리게 보여 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면 수술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수술의 시기는 담당 의사가 상의 하여 그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은 일반적으로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 그라나 수술후에 정확한 시력교정을 위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수술 후에는 대부분 초점을 한 곳에 맞추게 되므로 멀리 잘 보이는 경우는 가까운 곳을 볼 때는 돋보기를 차용해야 하며 가까이 잘 보이는 경우 멀리 볼 때 안경을 차용해야 합니다.

백내장 적출술 및 인공수정체 삽입술

마취는 안약으로 하게 되며 마취가 잘 안되는 분들의 경우 국소마취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음파 유화흡입술(수정체 낭외 적출술)

성공적으로 백내장 수술이 이루어 졌다고 하더라도 수술 후 수개월이나 수년이 지나 다시 시력이 떨어지거나 눈이 부신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수술시 남겨두었던 막이 다시 뿌옇게 되기 때문에 생기며 이를 후발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후발 백내장은 다시 수술 할 필요는 없으며 레이저를 이용하여 혼탁하게 된 막을 뚫어주게 됩니다. 대부분 시력은 회복이 되나 눈의 상태에 따라 다른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담당의사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

노인성 백내장은 아직 뚜렷한 예방법은 없으나, 정확한 진단과 적기에 적절한 수술을 받는다면 배부분 좋은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시력회복은 각막, 유리체, 망막과 시신경 등 우리 눈의 여러 부분의 상태에 따라 결정 됩니다. 따라서 수술 전에 백내장이외의 원인에 의한 시력저하가 없었다면 백내장 수술을 받았다고 해도 지속되며 백내장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서는 망막, 시신경 등의 이상을 수술 전에 미쳐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백내장 수술 후 다른 부분의 이상에 대해 추가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